본문 바로가기

1. 나도 유튜버, 채널 만들기부터 → 업로드까지. 채널아트, 썸네일

다정한 마스터 2022. 3. 15.
반응형

 

■ 오늘부터 나도 유튜버

이 글이 유튜버를 도전하는 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원합니다. 나아가, 늘 시작해야지라는 마음만 가득한 저에게도 스스로 큰 동기부여가 되는 글이 되길 원합니다.

 

어제 밤 자려고 누웠다가 문득 결심을 하였습니다. '아 나도 유튜버가 되고 싶다.' 너무 늦은 나이라는 것은 없으니, 아침에 일어나서 바로 유튜버가 되는 것을 올해에 목표로 삼고 공부를 시작합니다.

 

저는 아직 영상을 한 개도 올려본 적이 없는, '왕 초보'입니다. 이 글을 읽는 분도 같은 입장이실 것 같습니다. 제가 유튜버가 되기 위해 기획부터 동영상 촬영, 업로드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유튜브 업로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대략 이런 준비들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영상 촬영편집, 썸네일 만들기. 재생목록 및 채널관리 등등이 기본적으로 필요한 작업니다. 오늘은 유튜버 도전기 첫 시간입니다. 위에서 언급드린 내용을 하나씩 정리해 보도록 하게습니다.

 

'천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는 말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하다보면, 조금 늦더라도 어떻게든 되겠지라는 마음을 가지고. 함께 즐겁게 시작해 보았으면 합니다.

 

 

■ 유튜브 시작하는 순서

1.  채널 만들기

가장 먼저는 내 채널이 있어야 합니다. '채널 = 내 공간' 이라고 생각하면 좋은데요. 내 소유의 '채널 = 내 공간'이 있어야, 내가 만든 영상을 내 공간에 올릴 수가 있습니다. 그러니,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은 내 채널을 만드는 것 입니다. 이것을 채널 개설이라고 합니다.

내 유튜브 앱에 들어가서, 나만의 채널을 개설하는 방법은 다음 2화에서 같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동영상 촬영하기

동영상 촬영은 핸드폰📱으로 하셔도 됩니다. 더 예쁜 화면을 원하다면 카메라🎥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우선은 핸드폰으로 촬영하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권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시작하는 분들은 안 그래도 신경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그래서, 카메라 촬영은 내가 다른 부분에 능숙해 졌을 때 하는 것을 추천 합ㄴ다. 

 

3. 동영상 업로드(비공개 후 → 공개)

이 단계는 내가 촬영한 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는 것입니다. 실질적으로 이 단계까지만 진행하셔도, 다른 사람들이 내가 올린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끝.✌️

 

내 채널 만들기, 동영상 촬영하기, 동영상 업로드 이 세 가지만 할 수 있어도, 유튜버를 바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들기 큰 뼈대가 됩니다. 가장 기초적인 작업들이 됩니다.

 

나 혼자 보거나, 주변 지인들에게만 보여 줄 용도로는 이 정도만으로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유튜브를 통해서 더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고, 나아가 수익까지 창출하고 싶다면, 내 채널과 내 영상을 꾸미고, 편집하는 작업이 들어가야 합니다. 

 

위에 세 가지 기초적인 작업들에 살을 붙여나가는 작업을 저와 하나씩 이제부터 배워 나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라서 많은 시행 착오도 있을 것이라 예상합니다. 그래도, 시작이 반이라고 했으니,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

 

 

■ 기본 뼈대에 살 붙이기

 

1. 채널 만들기 → 후’ 채널 아트’ 만들기

채널 만드는 방법은 다음 시간(2화)에 자세하게 다루기로 하겠지만요. 버튼 하나만 누르면 될 정도로 아주 쉽습니다. 내 채널을 만든 후에는 내 공간 즉 내 채널을 보기 좋게 꾸미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즉 채널 아트를 만드는 것입니다. 
채널 아트는요 내 유튜브 채널 위에 있는 그림을 말합니다.  이 부분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오늘은 큰 틀에서만 함께 알아보아요.

 

필자의 채널 아트 부분

 

2. 동영상 촬영하기→ 후 동영상 ‘편집’하기

동영상을 촬영하실 때에는, 핸드폰으로 하셔도 되고, 카메라로 하셔도 됩니다. 그러나, 초보 때에는 핸드폰으로 하는 것이 오히려 결과물이 더 좋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신경을 쓸 부분도 더 많이 줄어듭니다. 그러니, 시작 단계에서는 우선 핸드폰으로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촬영한 영상을 그대로 올려도 되지만, 자막도 넣고, 그림도 넣는 작업이 들어가면, 보는 사람들에게 더 많은 집중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편집 과정이라고 합니다. 

 

핸드폰으로는 VLLO 블로라는 앱을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에서는 아이무비루마퓨전을 많이 사용합니다. 여러 앱들 중 본인이 편하게 사용할 앱을 정하시면 됩니다. 

컴퓨터로 편집을 하실 분들은 프리미어나, 파이널 컷 프로 등의 앱을 주로 사용합니다. 

 

 

3. 동영상 업로드(비공개)→ 썸네일 만들기 → 최종화면 → 재생목록 → 동영상 공개

자 드디어 오늘 설명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내 유튜트 채널에 내가 만든 영상을 올리는 작업을 하는 겁니다. 이 작업을 업로드 작업 이라고 합니다. 영상을 업로드 하실 때에는요. 핸드폰에서 올리셔도 되고, 컴퓨터에서 올리셔도 됩니다.

 

영상을 유튜브에 바로 올리셔도 됩니다. 그러나, 많은 전문가들은 비공개 후, 공개 설정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 합니다. 이 부분은 저도 영상을 올려보면서, 이유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부한 바로는 비공개 후 공개 설정을 하는 사이에 썸네일 만들고, 최종 화면 만들고, 재생 목록 설정을 진행합니다. 그 후에 동영상을 공개 설정으로 바꾸는 것을 추천합니다. 

 

📍 용어 정리

썸네일 : 모든 유튜브 화면의 처음 보여지는 화면을 말해요.

최종 화면과 카드 : 유튜브의 마지막 화면인데요. 이 부분도 함께 알아보도록 할게요.

재생 목록 : 시청자 입장에서 참 좋은 기능인데요. 재생 목록이 잘 정리되어 있는 유튜브를 보면요. 신뢰가 더 생기죠.

 

이러한 작업 후에, 드디어 동영상을 공개로 설정합니다. 

 

이 과정을 문자로만 접하면, 처음에는 부담스러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기초 작업들 중 대부분은 처음 한 번만 설정하면, 이후에는 하지 않아도 되는 작업들입니다. 즐거운 마음을 가지고 함께하다 보면, 익숙해질 것이라고 믿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해서 이야기를 마치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채널 개설을 함께 해보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