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카오뱅크 - 지금 가격은 충분히 조정받았나?

다정한 마스터 2022. 12. 3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정한 마스터입니다. 

오늘은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이 글은 투자 추천에 대한 글이 아니며, 모든 투자에 책임은 본인에게 있음을 상기 고지합니다. 2021년 가장 뜨거웠던 주식은 카카오 계열의 주식들이었습니다. 카카오,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카카오게임즈 등 카카오만 붙으면 매일 상한가 행진을 거듭했었습니다. 2022년 고금리 시대에 들어오면서, 고점대비 -70% 이상 가격에 조정을 받은 모습들인데요. 

 

2023년에 카카오뱅크는 투자할만한 기업인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어떤 기업인가요?

2016년에 만들어진 인터넷은행입니다.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2015년에 예비 인가를 진행해서 2016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당시에는 금산분리법으로 인해서, 카카오가 지분을 많이 가지고 있지 못한 모습이었는데요. 그래서, 금융지주사인 한국투자금융지주의 자회사라고 할 수 있을 정도의 지분 구조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이 모습은 지금도 어느정도는 유지가 되고 있는데요. 

2017년에 카카오가 은행업 인가를 받고, 카카오뱅크의 많은 지분을 가져오기는 했지만, 한국금융지주가카카오가 거의 공동 지분으로 운영하는 모습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핵심 업무

카카오뱅크의 핵심 사업 모델은 카카오가 가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대출, 예금, 송금, 금융비서, 간편 결제 등 다양한 업무를 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주식 거래 업무를 추가하려는 모습도 모이고 있습니다.(이미 카카오페이에는 주식 거래 업무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에서 진행하는 주식 거래업무는 - 미니스탁(해외 주식 거래)이 이미 있었지만, 국내 주식 거래 업무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이벤트를 진행하면서 주식 거래자를 모으고 있는데요. 사실 들어가서 보면, 카카오페이의 UI와 상당히 비슷한 모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리고, 미니스탁도 카카오뱅크 국내주식 거래 서비스도 모두 한국금융지주 한국투자증권의 뱅키스 혹은 한투앱과 같은 프로그램에 UI만 변경된 버전으로 보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 한국금융지주 와의 시너지 효과는 앞으로도 계속 기대가 되는 부분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언젠가는 한국금융지주 주가도 다시 빛을 볼 날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 주가

카카오뱅크-주가
카카오뱅크-주가

2022년 카카오뱅크는 시총 11조 5,844억을 끝으로 마감이 되었습니다. 한때 30조를 훌쩍 넘겼던 주가에서 1년 동안 많이 조정을 받은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주가도 다른 은행주들(KB,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 등등과 비교하면 한참 높은 수준이라 아직도 논란이 많습니다.)

 

카카오뱅크-주가-3년
카카오뱅크-주가-3년

속상한 카카오뱅크의 3년 주가 흐름입니다. 고점되비 1/3 토막이난 모습인데요. 고점에 사진 분들은 -70-80은 되겠네요. 현재 주가에서 300%는 올라가 고점에 물리신 분들은 본전이 될 것 같네요. 

 

다른 은행주와는 다르게, 배당주 없는 주가니 고점에 물리신 분들은 많은 고통을 받고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카카오뱅크 - 2023 전망

카카오뱅크는 시중 다른 은행(KB, 신한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들을 크게 상회하는 NIM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순이익 증가도 매 분기보고서를 보면 계속 올라가는 아름다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은행의 업무라는 것이 정부규제 산업이고 다이내믹한 성장성을 보여주기 어려운 수익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더 이상의 큰 기대를 하기에는 아직 비전이 크게 없는 것은 사실입니다. 

 

카카오뱅크가 다시 전고점을 돌파하는 것은 당분간(수년간) 어렵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카카오뱅크-최근 기사
카카오뱅크-최근 기사

 

카카오뱅크의 최근 기사를 살펴보면, 투자 의견은 중립이 많고요(주식판에서 투자의견 중립은 그렇게 좋은 의견은 아닙니다.) 그나마 눈에 띄는 기사는 카카오뱅크와 한국투자증권의 주주에 대한 글입니다. 

 

카카오뱅크가 앞으로 금융권 업무에 대해서, 증권 주식 쪽으로도 방향을 확장해나가며 사업을 확장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카카오뱅크뿐이 아니라, 한국금융지주에 더 호재로 작용할 기사가 될 것 같습니다. 

둘 중에 한 회사에 투자한다고 하며, 한국금융지주를 적립식으로 꾸준히 모아가도 좋은 결과가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오늘은 카카오뱅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주가가 충분히 조정을 받아서, 하방이 많이 열려있지 않은 모습입니다. 그러나, 매수에 손이 잘 나가지 않는 것은 상방도 많이 열려 보이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